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사물인터넷 국제표준 oneM2M 전용시험기 CertMate를 도입해 제품의 표준 적합성을 보증합니다.

TTA는 국내 유일의 ICT 표준화 기구입니다. 5G 및 6G, AI, 데이터 및 메타버스 등 ICT 전분야에 걸친 국내외 표준화 활동을 통해 국내 ICT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ICT 표준 제정, 보급 및 확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글로벌 ICT 표준화 대응을 통해 시장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표준을 적절한 시기에 채택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2년 7월부터 한국, 유럽, 일본, 미국, 중국의 표준화 기관을 중심으로 사물인터넷의 지역별, 시장별 및 다양한 산업별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상호호환성을 보장하는 공통 서비스 플랫폼 표준을 개발하는 oneM2M 표준화기구의 국내 유일한 표준화 기관이기도 합니다.

TTA는 또한 ICT 시험인증과 연구개발을 통해 우수 제품의 시장경쟁력을 높이고, 중소기업의 기술자문 및 국내외 시장진출을 지원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oneM2M 시험인증 시험인증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물인터넷 제품이 oneM2M과 인증기관 GCF(Global Certification Forum)에서 정한 요구조건에 따라 인정기준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시험 결과는 GCF(Global Certification Forum)에 보고되며, GCF는 시험을 통과한 제품에 대해서 oneM2M 인증서 및 인증마크를 부여합니다.

세계 최초이자 국내 유일한 oneM2M 릴리즈 2 전용 시험기

CertMate for oneM2M Rel-2는 TTA에서 oneM2M 공인인증을 위해 사용하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oneM2M 릴리즈 2 시험기입니다. oneM2M은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넓은 호환성을 제공해, 세계 다양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도입되고 있는 글로벌 사실표준이며, GCF는 국제적으로 4G 및 5G 이동통신 관련 제품 인증프로그램을 보유한 신뢰성 높은 정보통신 인증기관입니다. 그리고 TTA는 국내에서 개발된 oneM2M 제품이 GCF 공인인증을 통해 제품의 표준적합성을 보증할 수 있도록 제품 인증시험을 수행하는 공인시험소입니다. CertMate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TTA가 운영 중인 글로벌 IoT 시험인증센터에서 개발 지원하고 검증한 국산 제품이며, 세계 최초로 oneM2M 릴리즈2 공인 시험장비로 지정되었습니다. CertMate는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을 바탕으로, 테스트 대상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합니다.

국내 시험서비스 지원을 통해 국산 제품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시험 대상 제품의 등록 관리부터 실행, 결과 보고서 관리에 이르는 전체 테스트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는 통합인증테스트 환경은 바로 싱크테크노의 CertMate로 만들어졌습니다. 시험 제품의 등록 및 계획 수립, 시험 실행, 시험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제공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싱크테크노의 CertMate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TTA의 글로벌IoT시험인증센터는 oneM2M 릴리즈2 표준적합성을 시험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시험기관입니다. TTA는 국내 시험서비스 지원을 통해 스마트시티, 커넥티드카 등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산 제품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CertMate

세계 최초 oneM2M 릴리즈 2 전용 시험기로 제품 표준적합성을 검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