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지진재난문자서비스 연동에 관여하는 이해관계자 집단들은 기존의 이동통신사업자, 방송사,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중소 규모 사물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와 5G 특화망 사업자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서비스 구축 단위 역시 전국 규모로 구축되는 이동통신서비스와는 달리, 스마트 시티, 스마트 공장 등 지역 단위의 중소 규모의 서비스 시스템으로 구축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같은 재난정보를 수신하더라도 시설이나 디바이스의 중요도나 상태에 따라 응급모드 작동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싱크테크노의 특화망 및 단위사업체 대상 맞춤형 알림서비스는 중소 규모의 서비스 시스템에서 도입 가능한 참조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위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위 사업장에서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맞춤형 가이드라인과 실증서비스 적용사례를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알림서비스 구축을 위해서는 재난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통경보프로토콜(Common Alerting Protocol, 이하 CAP) 프로파일 상세규격 정의가 필요합니다. CAP은 재난경보 및 비상상황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개방형 디지털 표준 프로토콜이며, CAP을 적용하는 시스템에서 요구사항에 따라 CAP의 일부 기능을 선택하거나 제한하는 상세규격을 CAP 프로파일이라 합니다.
싱크테크노의 공통경보프로토콜 표준화 및 고도화 서비스는 글로벌 호환성과 기술중립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CAP을 설계하는 서비스입니다. 싱크테크노는 국내외 공공알림서비스 표준기술 현황을 조사하고, 다양한 국가의 통합경보시스템 운영 현황을 분석해, 공공알림서비스가 글로벌 호환성과 기술중립성을 갖추며 발전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국내 외국인 거주자 비율이 증가하고, 코로나 19 극복 이후 다시 해외여행 및 출장이 늘어남에 따라 긴급 사태 발생 시에 모국어로 작성된 재난정보를 추가로 송출하는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싱크테크노의 공공알림 다국어 서비스는 해당 국가에서 전송 가능한 다국어 종류와 연계된 시스템에 따라 최적화된 메시지 전달방식을 제공합니다. 또한 초고속 및 저지연 환경을 고려한 설계 기반으로 다양한 언어별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전달되는 메시지에 재난의 유형이 포함된 픽토그램을 추가해, 재난문자를 수신한 외국인이 빠른 대처를 수행하는 방안도 제공합니다.
기상청은 지진, 지진해일, 화산 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공공안전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이 꿈꾸는 사물인터넷 기반 차세대 지진알림서비스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